관리 메뉴

Umbrella and Inn

질적 방법론의 학습에 대한 본인의 경험에 비춘 조그마한 팁. 본문

Politics

질적 방법론의 학습에 대한 본인의 경험에 비춘 조그마한 팁.

Fulton 2011.08.09 04:31
본인이 질적 방법론에 대한 고민은 사실 조금 되었다. 그리고 여전히 질적 방법론에 대해서 잘 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. 고작 해야, 밀의 일치법과 차이법에 대해서 고민할 줄 알며, 방법론이 궁금하여 여러 책을 떠들어 본 게 사실 전부라고 할 수 있다. 엄밀히 말해 방법론에 대해 수업을 들은 것은 학부 시절의 일이며 사실 그 수업도 맛보기 이상이었다고 말하기는 어려웠다. 수업 자체가 일단 난해했기 때문이다. 쉽지 않았다. 지금 생각해도.

정치학에 있어서 사실 질적방법론의 답은 이것이라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없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질적 방법론에 대해 속성이 필요하다면. 본인은 다음의 여러 권의 책을 추천할 생각이 있다. 이러한 책들이 질적 방법론의 정립에 대해 필자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는 얘기다. 다시 한번 신중하게 말하지만 내가 권하는 저술들이 정답은 아니며, 엄밀히 말해 질적 방법론에 있어서 완벽한 질적 방법론은 존재하지 않는다. 그저 보다더 논리적이고 보다 설명에 있어 적합한 설명과 서술이 존재할 뿐이다. 아직 내 레벨에서 질적 방법론은 이러 이러하다라고 확실하게 말하는 것은 무리가 분명 있다. 그럼에도 팁은 필요하기에 이렇게 쓴다.

VarietiesofSocialExplanation
카테고리 인문/사회 > 철학 > 일반
지은이 Little, Daniel (Perseus, 1990년)
상세보기

가장 먼저 읽으면 좋을 책이다. 질적 방법론에서 쓸 수 있는 방법론들이 나오며 챕터 1이 가장 요약으로서 유익하다. 물론 전 권을 다 읽는 것이 좋다.

방법방법론과한국정치학:경험과학연구를중심으로
카테고리 정치/사회 > 정치/외교 > 각국정치 > 한국정치일반
지은이 김웅진 (한울, 1994년)
상세보기

한글로 되어 있어서 조금은 편한 책, 이 책의 방법론보다 지금의 정치학은 꾸준히 발전해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번은 보면 나쁜 책은 분명히 아니다.

사회이론과방법론에다가서기360
카테고리 정치/사회 > 사회학
지은이 노먼 블래키 (한울아카데미, 2010년)
상세보기

위의 책보다 보다 더 나은 한글로 된 책을 추천하라면 난 이 책을 추천한다. 질적방법론의 요약에 있어 매우 좋은 책이다.

ResearchMethodsintheSocialScience6/EH/C
카테고리 인문/사회>사회/문화화>사회학일반
지은이 Nachmias,David (Worth, 2000년)
상세보기

대놓고 챕터 1은 사회과학에 대한 소개로서 최고의 챕터라고 생각하는 바이다.
국제정치이론
카테고리 정치/사회 > 정치/외교
지은이 케네스월츠 (사회평론, 2000년)
상세보기

케네스 왈츠의 방법론에 대해서 누가 토를 달리오.... 그가 국제정치이론을 만드는 과정은 솔직히 개인적인 평을 쓰자면 한편의 예술 그 이상이다. 이래서 거장임을 느낀다.

국제정치의사회적이론:구성주의
카테고리 정치/사회 > 정치/외교
지은이 알렉산더 웬트 (사회평론, 2009년)
상세보기

Wendt의 대단함은 IR의 분야에서 구성주의적인 방법론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 논하였는지에 사실 있다. 그런 부분에서 이 책도 앞의 Waltz의 책과 더불어 질적방법론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한번 읽어두면 좋은 기본서라고 생각한다.

개인적으로 방법론을 가장 향상하기 좋은 방법은 기본서라고 생각한다. 그 분야의 고전을 읽음을 통해 방법론을 학습하고 주위의 비판과 코멘트를 받아가며 자신의 연구를 진작하는 것이 방법론을 향상하는 데 있어 정도이자 지름길이라 생각한다. 이 글은 어디까지나 나의 경험에 있어서 서술된 tip일 뿐이다. tip은 사실 맹신할 것이 못 된다. 아직 나도 완성되지 못한 연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.

0 Comments
댓글쓰기 폼